나홀로 사고. 자차보험 처리할 것인가?

 상대가 없는 사고, 즉 주차 시 기둥에 차를 긁었거나 담벼락에 가볍게 충돌하는 등 나의 부주의로 내 차에만 손상이 있는 경우에도 보험 처리는 가능합니다. 자차보험으로 처리하면 되는데 많은 분들이 자차보험을 하는 것이 맞는지 그냥 자기 부담으로 처리하는 것이 맞는지 고민합니다.

자기 부담금 소액만 내면 나머지 비용은 보험사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자차로 처리하는 분들이 많은데 결론적으로 계산을 잘 해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보험료 할증이 붙기 때문에 자기 비용으로 처리하는 것이 더 이익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으로 처리하면

제 사고 경험을 바탕으로 더 저렴한 비용으로 차량을 수리하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얼마 전에 담벼락에 포터 앞 범퍼와 팬더가 손상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벽에 너무 가까이 붙은 상황에서 후진을 하다가 무거운 차가 밀리면서 담벼락에 그대로 충돌한 사고입니다.

자동차-사고


빠른 속도로 충돌한 것은 아니어서 담벼락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고 제 차만 범퍼와 팬더가 찌그러진 상태였습니다. 일이 바빠서 바로 공업사로 가지는 못했고 일주일 뒤 공업사에 방문하였습니다. 

 제 트럭은 작년 보험료가 774,520원이 나왔습니다. 공업사에 범퍼와 팬더, 헤드라이트 수리 비용을 물어보니 100만 원 정도 나올 거라고 합니다. 보험 처리 시 자기 부담금 20만 원을 내면 나머지는 보험사에서 처리한다고 합니다. 

자차 보험처리를 위해 보험사에 연락을 했습니다. 자차 처리를 하면 보험료 할증이 어느 정도 될지 물어보니 수리 비용을 먼저 알려달라고 합니다. 100만 원 정도라고 알려주니 보험료를 계산해 보겠다고 하고 잠시 후 알려준 할증액은 430,000원이라고 상담사가 알려주었습니다.

보험료 할증은 3년간 지속됩니다. 사고 후 다음 보험 갱신 시 43만 원이 할증되고 2년 차에 30여만 원, 3년차에 20여만 원이 돼서 3년간 총 95만 원의 할증료를 추가로 내게 된다고 합니다. 3년간 할증 95만 원에 자기부담금 20만 원을 더하면 115만 원의 비용을 들여 자동차를 수리하는 것입니다. 거기에 사고 기록이 남습니다.

3년간 3회 이상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료가 대폭 오르게 됩니다. 115만 원을 내고도 사고기록이 남는다면 자차 보험으로 수리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습니다. 그럼 자기 비용으로 수리비를 처리하면 어떻게 될까요?

자기 비용으로 처리하면

여기서 수리비를 아끼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규모가 큰 공업사를 방문하세요. 규모가 큰 공업사는 대표가 공업사에 상주하는 경우가 적습니다. 직원들은 각자 자기가 알아서 수리와 견적업무를 처리합니다. 여기가 포인트인데 대규모 공업사의 직원들은 일정한 월급을 받는 사람들입니다. 딱히 손님들에게 바가지를 씌워 매출을 올린다고 본인에게 혜택이 돌아오지 않습니다.

작은 공업사의 경우 대표가 직접 수리를 하거나 직원이 하더라도 대표가 견적을 확인하기 때문에 직원이 함부로 손님에게 인심을 쓰거나 저렴하게 하는 방법을 알려줄 수가 없습니다. 큰 공업사로 가야 비용을 절약할 방법이 생깁니다.

큰 공업사로 가서 직원에게 보험 처리했을 때 비용을 알려달라고 합니다. 바로 보험사로 연락하여 보험 할증액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공업사 직원에게 할증액이 너무 비싸니 자기 비용으로 하면 얼마나 저렴하게 할 수 있는지 물어봅니다. 처음부터 존중하는 태도로 공업사 직원을 대하셔야 공업사 직원도 저렴하게 해줄 생각을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자기 비용으로 처리해서 61만 원을 지불했습니다. 당연히 사고기록도 남지 않았습니다. 보험 처리를 했다면 3년간 95만 원 할증과 자기 부담금 20만 원을 내고 사고 기록도 남았을 것입니다. 물론 공업사 직원이 일부 잔기스가 난 부속은 재활용을 해서 비용을 낮춰준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직원의 환심을 사두면 좋습니다. 

물론 모든 경우가 저와 같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공업사 직원들은 싸게 차량을 수리할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좀 더 저렴한 비용으로 차량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

보험개발원-로고


자동차 보험의 요율은 보험개발원에서 정합니다. 보험사들이 무슨 로비들을 그렇게 많이 했는지 보험료율은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이유는 보험 사기 등으로 보험사의 수익률이 낮아진다는 것인데 그 말을 그대로 믿으십니까?

자동차 보험, 현명하게 판단하셔서 불필요한 비용을 지출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티스토리에서 블로그스팟으로 블로그 이전하기 - 4편 2차 도메인 연결하기

티스토리에서 블로그스팟으로 블로그 이전하기 - 2편 블로그스팟 설정

티스토리에서 블로그스팟으로 블로그 이전하기 - 3편 구글 SEO에 맞춘 스킨 변경